본문 바로가기
유아교육에 관심많은 소녀

학습에 있어서 아이들의 성향파악이 중요한 이유

by HAPPYJINNY 2020. 4. 9.
반응형

교사나 학부모는 아이의 성향을 잘 파악하여, 학습자의 눈에 맞추어 교육하여야 합니다. 그리하여 다음 글을 참고하여 '우리 아이의 성향은 어떤 쪽에 속하는지,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 가면 좋을지 ' 고민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① 동일한 정보를 처리할 때 즐겨 사용하는 처리방식인지 양식이라 하는데, 인지 양식에 따라 장독립 형과 장 의존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장독립 형이란, 사물을 인식할 때 주변의 영향을 적게 받고 자신에게 관심 있는 요소와 불필요한 요소를 잘 구분합니다. 성향이 독립적이며 경쟁적이고 분석도 잘하고 자기 지향적으로 내적인 준거 체제에 따라 정보를 처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분석을 통해 개념을 제시하거나, 비구조화된 자료로 학습을 할 때 효과적입니다. 점수, 경쟁, 개인의 목표를 통해 동기가 유발되고 강의 중심의 교육이 효과적입니다.

장 의존형이란, 사물을 인하는데 주변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경향이 있고 직관적으로 인지합니다. 주변 사람들을 통해 자아 정체성을 이끌어내는 경향이 있고 다른 사람을 잘 이해하지만 주어진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독립적으로 발전시키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구조화된 자료를 가지고 학습하는 것을 선호하고 제시된 아이디어를 수용하는 것을 편하게 생각합니다. 따뜻한 학습 환경을 좋아하고 학생중심의 토의식 수업이 효과적입니다.

어릴 대는 대부분 장 의존형이나 성장하면서 장독립 형으로 이행되기 시작합니다.

② 우뇌형 학습자와 좌뇌형 학습자로 구분합니다.

좌뇌형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 정보의 수학적인 처리를 잘합니다. 꼼꼼하게 내용이 파악되어야 이해를 잘할 수 있기 때문에 예습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응용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여러 권의 문제집을 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질적으로 인내력은 뛰어나지만 창의력이 부족합니다.

우뇌형은, 시각, 촉각, 청각적 이미지를 지각하고 기억하며 총체적으로 또는 통합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데 좀 더 효율적입니다. 이해하는 것이 빠르고 직관적이기 때문에 복습에 힘쓰는 것이 좋습니다. 한 권의 책을 여러 번 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질적으로 창의적이지만 인내력이 부족합니다.

어릴 때는 대부분 우뇌형입니다.

애매모호함에 대한 반응도를 기준으로 성찰형 학습자충동형 학습자로 나눕니다.

성찰형 학습자는 외국어 발화에서 오류가 적은 답을 찾으려고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충동형 학습자는 오류가 많더라도 빨리빨리 말하려고 합니다. 

외국어 학습에 있어서는 일시적인 관용성이 클 때 성공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충동형이 성찰형보다 더 빠르게 익힐 수 있지만 성찰형은 탄탄하게 기본을 쌓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