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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에 관심많은 소녀

학습과 습득의 차이 by 효린파파

by HAPPYJINNY 2020.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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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과 습득의 차이를 알고 계신가요? 지금 우리 아이들이 다니고 있는 학원은 학습일까요, 습득일까요? 혹은 지금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엄마표 공부를 하고 있는 건 학습방식인가요, 습득방식인가요? 학습과 습득의 차이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효린 파파의 '엄마표 영어교육' 형식이 마음에 들어서 인스타그램도 팔로우하고 책도 참고하고 유튜브 영상으로도 많이 배우고 있는데요. 추천합니다!!^^

 

 

학습이란 학습자가 학습하려는 대상을 명확히 알고 의도를 가지고 의식적으로 배우는 일련의 과정을 말합니다. 또한 학습자는 자신이 알고 있는 언어 지식을 말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습득이란 무의식적이고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언어 습득자가 모국어 습득과정과 동일하게 언어를 받아들이는 과정을 말합니다. 언어 습득자는 자신이 알고 있는 언어 지식을 설명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설명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나라에서도 우리의 모국어 습득과 유사한 과정으로 영어를 습득합니다. 부모가 " You are so pretty and adorable. You have such a lovely smile."라고 말하면 아이는 이런 말을 들을 때 자신이 사랑받고 있음을 느낍니다. pretty, adorable, smile 등의 어휘를 알지 못해도 사용하는 사람의 표정이나 제스처를 통해 아이가 알아듣고 계속 듣다 보면 사용할 수 있는 말들이 생기기 시작하며 이로써 모국어를 습득하게 됩니다. 

이렇게 습득은 일상생활이고 또한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또한 언어를 습득한다는 것은 그 언어가 어떤 일을 행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될 때 활발하게 일어납니다.

 

 학습은 영어 그 자체가 목표입니다. 오늘 아이가 학습한 표현은 "Can I have ~?"이라고 할 때, 가르치는 교사는  의도적이고, 인위적으로 학습시키며 이는 아이의 끈기, 동기, 집중력 인내심 등을 필요로 합니다. 학습의 장점은 즉각적으로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는 input을 들었을 때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학습된 지식은 단기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단순히 기억에 의존하기에 지속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면, 습득된 언어 정보는 아이가 특정 언어 표현을 사용하는 맥락, 분위기, 배경지식 등 모든 것을 고려하여 언어 표현과 의미를 연결해야 하는 복잡하지만 적극적인 언어 처리과정을 머릿속에서 거치게 됩니다.( 실재로도 학습할 때 사용하는 뇌 영역과 습득할 때 사용하는 뇌 영역은 다릅니다.) 때론 아이가 언어 자극과 의미를 올바르게 연결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명시적으로, 물은 water이야 라는 설명이 없기 때문에 학습보다는 시간이 더 걸립니다. 하지만 아이가 스스로 상황을 인지하고 언어 자극의 의미를 파악하였기 때문에 그 언어 자극은 습득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습득은 학습에 비해서 자연스럽고 무의식적이며, 인위적인 끈기나 노력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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