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남녀들의 세상 살아가기/잘 안전히 세상 살아보기

미국선물지수, 선물, 주가지수선물, 사이드카, 공매도

by HAPPYJINNY 2020. 3. 16.
반응형

* 본 정보는 위키백과를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선물 :   파생상품의 한 종류로서 품질, 수량, 규격 등이 표준화되어 있는 상품 또는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일정 시점에 인도·인수할 것을 약정한 거래를 말한다. 이러한 표준화된 상품, 자산은 정해진 시장을 통해서만 거래된다. 선물거래와 동일하게 미래의 상품, 자산을 현재에 거래하는 선도거래와의 차이는 거래되는 상품 또는 자산 등이 표준화가 되어있는지와, 그것을 거래하는 특정 시장이 존재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구분된다.

 

 

주가지수 :  주식 시장의 상황을 표시하기 위해, 개별 주가를 정해진 방법으로 계산해서 얻은 값이다. 예를들어 코스피, 코스닥, 다우, 나스닥 지수를 말한다.

 

 

 

 

 

주가지수선물 : 파생 상품 중 하나로 장래의 주가지수를 대상으로 한다. 주가지수를 대상으로 하는 선물거래는 주가지수를 직접 인수도할 수 없기 때문에 주가지수에 상당하는 현금의 차액을 인수도 하거나, 주가지수 구성 종목 즉 주식을 인수도 하는 방법으로 거래를 종결한다. 통상 개별주식의 매매 증거금률보다 선물시장의 증거금률이 크게 낮아 투기적 성향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거래시간은 현물주식시장이 개장하기 전에 개장하거나 또는 현물 주식시장 폐장 이후 상당한 시간 동안 거래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서킷브레이커 제도(거래중단제도) 가 존재한다. 현물 시장에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어 거래가 중단되면 주가지수선물시장도 거래를 중단한다. 그리고 주가지수선물시장의 독자적인 서킷브레이커 제도를 채택하는 경우도 있다. 한편 한국의 주가지수선물시장에서는 현물지수가 10% 이상 상승하거나 하락한 수준이 1분간 지속될 때 선물시장도 5분간 거래를 중단한다. 또 전일 거래량이 가장 많은 종목(일반적으로 최근월물이다)이 10% 이상 급등락 한 상태가 1분간 지속될 때 해당 종목은 10분 동안 거래가 중단된다. 또 프로그램매매의 영향력이 너무 커서 전일 거래량이 가장 많았던 종목이 코스피 200 선물 5%, 스타선물 6% 이상 급등락 한 상태가 1분간 지속되거나, 이론 가격과 현재 가격이 3% 이상 차이가 나게 되면 사이드카 발동되고 1분간 프로그램매매가 정지된다.

 

 

 

 

사이드카 : 증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요소로, 선물시장의 급등락에 따른 현물시장의 혼란을 막을 때에 발동된다. 사이드카가 발동되면 주식시장의 매매호가 효력이 5분간 정지된다. 발동 요건은 가장 많이 거래되는 선물상품 가격이 (코스피) 전일 종가에 대비해 5% 이상 등락가가 1분 이상 계속될 때와 (코스닥) 전일 종가 대비 6% 이상 등락가가 1분 이상 지속될 때다. 발동 5분 후, "사이드카"는 자동 해제된다. 현물시장의 안정을 위한 중요한 요소인만큼 "사이드카"는 1일 1회에 한해서만 발동이 가능하며, 주식시장 매매 종료 40분 전 이후에는 발동할 수 없다.

 

공매도 : 특정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주식을 빌려 매도 주문을 내는 투자 전략이다. 주로 초단기 매매차익을 노리는 데 사용되는 기법이다. 향후 주가가 떨어지면 해당 주식을 싼 값에 사 결제일 안에 매입자에게 돌려주는 방법으로 시세차익을 챙긴다. 공매도는 주식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반면 시장 질서를 교란시키고 불공정거래 수단으로 악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A종목 주가가 1만 원이고 주가하락이 예상되는 경우, 이때 A종목 주식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일단 1만 원에 공매도 주문을 낸다. 그리고 실제 주가가 8,000원으로 하락했을 때 A종목을 다시 사서 2,000원의 시세차익을 챙기는 것이다. 2020년 3월 16일부터 9월 15일까지 6개월간  전체 상장종목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하는 조치를 내렸다. 

[네이버 지식백과] 공매도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