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춘남녀들의 세상 살아가기/잘 안전히 세상 살아보기

미세먼지, 초미세먼지의 진실, 간단한 정리

by HAPPYJINNY 2020. 3. 15.
반응형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도 환기를 시켜줘야 한다?

  YES, 공기청정기만으로는 실내를 다 환기할수없다고 한다. 바깥공기가 나쁘다고 환기를 시켜주지않으면, 휘발성유기화합물, 이산화탄소수치가 축적돼 실내공기질이 나빠진다. 특히 요리를 할 때는 초미세먼지가 다량 발생하므로 환기를 해주도록 하자. 레인지후드를 사용할 때는 창문을 조금 열어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모든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차단할수있다?

  NO,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허가한 KF(Korea Filter) 제품을 사용해야한다. KF뒤에 붙은 숫자가 큰 숫자일수록 미세입자 차단 효과가 크다.(KF80,KF94,KF99), 하지만 숫자가 높은 것을 착용할 수록 숨쉬기가 불편한 것은 감당해야한다.

 

 

미세먼지는 호흡기 통해서만 들어온다?

  NO, 신체 모든 부위에 미세먼지는 붙는다고 하니 꼼꼼히 잘 씻어야 한다.

 

 

초미세먼지는 조기 사망을 유발한다?

  YES, 세계보건기구산하 국제암연구기관은 '암을 일으키는 물질'가운데 하나로 경구피임약, 자외선, 석면, 벤젠 등과 함께 '1군 발암물질'로 분류했다. ( 고위험도를 나타내는 1급이 아닌, 어떤 물질이 암을 유발하는지 여부에 따라 1군임에 유의하자.)

 

 

 

 

 

마스크 쓰는 것은 안전하다?

  NO, 숨을 뱉을 때 나오는 이산화탄소가 마스크 안에 갇혀 들이마시는 숨에 다시 이산화탄소가 몸안으로 들어가게된다. 우리몸은 산소부족을 느끼게 된다. 또 마스크안에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가 기생할 수있으니 인체에는 안전하나 살균력은 우수한 살균제로 소독한 후에 따뜻한 햇볕에 말려서 보관하도록 하자. 어린이, 노인, 심장이나 호흡기질환이 있는 사람, 임산부는 장기간 사용에 유의하면 좋다. 

 

 

미세먼지는 황사처럼 중국에서 온다? 모두 중국탓이다?

  NO, 중국의 미세먼지가 한국으로 넘어오려면 여러가지 조건이 필요한다. 하지만 발생지로 부터 거리가 멀어지면 질수록 그 농도는 급격히 낮아지며, 그때그때 부는 바람에 의해 분명 한계가 있다. 

 

 

비가 내리면 미세먼지는 씻겨내려 갈까?

  NO, 장담할 수 없다. 인체 깊숙이 침투해 실질적으로 인체에 악영향을 끼치는 입자크기가 2.5㎛ 이하인 초 미세먼지는 비로도 잘 씻겨내려가지 않는다. 

 

 

길거리음식에는 초미세먼지가 차곡차곡 쌓일까?

  NO, 전문가들은 미세먼지가 초미세먼지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는 거의없다고 한다. 초미세먼지는 고체나 액체표면에 잘 내려앉지 않기때문에 음식을 통해 초미세먼지섭취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단지 길거리음식을 야외에서 먹는 동안 유의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